마이크로칩, LoRa™ 기술 무선 모듈 출시로 IoT 구현

초장거리 및 저전력 네트워크 표준을 준수하는 첫 모듈 출시

스택-온-보드 RN2483 모듈로10마일 범위 및 10년 이상 배터리 수명이 지속되는 LoRa 기술 무선 네트워크 손쉽게 구현 가능

 

서울, 2015년3월9일–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신호, 아날로그및플래시-IP 솔루션분야의세계적인리더인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LoRa™기술저속무선네트워크표준을위한모듈시리즈중첫번째제품을출시했다.

이새로운모듈은10마일(16.093Km) 이상의범위(교외)에서 10년이상지속되는배터리수명으로사물인터넷(IoT)과 M2M(Machine-to-Machine) 무선통신을구현하고수백만개의무선센서노드를 LoRa 기술게이트웨이에연결할수있다. 433/868MHz의 RN2483은유럽통신지침관련(R&TTE Directive) 인증을받은무선모듈로, 개발시간을단축시키고개발비용을줄여준다. RN2483은 17.8×26.3x3mm의소형모듈폼팩터와 14개GPIO를결합해높은공간활용성은물론수많은센서와액추에이터를연결하고제어할수있는유연성을제공한다.

마이크로칩무선제품사업부총괄스티브콜드웰(Steve Caldwell) 부사장은 “RN2483 모듈은새로운 LoRa 기술네트워크를위한혁신적엔드-노드 IoT 솔루션으로서, 매우긴배터리수명으로초장거리범위에서의양방향통신을구현한다”며 “마이크로칩은LoRa 얼라이언스(LoRa Alliance)의창립멤버로서마이크로칩모듈이모든파트너사의게이트웨이및백-엔드네트워크서비스공급업체와호환될수있도록노력하고있다”고말했다.

가트너(Gartner)는 2020년에이르러250억개에달하는서로연결된사물(connected things)이사용될것으로전망했다. IoT 시장이폭발적으로성장함에따라개발자는제한된자원으로간단하면서도견고한인프라를구축해야하는과제에직면하게됐다. 이에개발자는총소유비용을최소화하면서간편한설계, 신속한제품출시, 뛰어난상호운용성및전국적인배치가가능한솔루션을필요로한다.

RN2483은 LoRaWAN™ 프로토콜스택과함께제공되므로민영LAN은물론통신사업자가운영하는공중망을모두포함하여기존인프라와함께빠르게확산중인 LoRa 얼라이언스인프라와간편하게연결할수있으며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을전국적인규모로구성한다.

이러한스택통합은수백여종의마이크로칩 PIC® MCU를포함해UART 인터페이스를내장한모든마이크로컨트롤러와함께해당모듈을사용할수있다. 더불어RN2483은손쉬운구성및제어를위한마이크로칩의간단한ASCII 명령인터페이스를제공한다.

LoRa 기술은다른무선시스템에비해여러장점을가지고있다. 이기술은확산스펙트럼기반변조방식을이용하므로 20dB 미만의잡음레벨로복조가가능하다. 이러한성능은높은감도로견고한네트워크링크를구성하고네트워크효율을증가시키며간섭을제거한다. LoRaWAN 프로토콜의스타형토폴로지는망형네트워크에비해동기화오버헤드와홉현상이없어전력소모를줄이고네트워크에서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할수있도록한다. LoRa 기술은다른무선프로토콜보다훨씬긴범위를가지므로리피터없이 RN2483을동작할수있어총소유비용을낮출수있다. LoRa 기술은3G 및 4G 셀룰러네트워크에비해임베디드애플리케이션을위한보다높은확장가능성과비용효율성을제공한다.

RN2483 모듈은보다넓은커버범위와낮은전력소비량간에하나만을선택해야했던무선개발자의오랜딜레마를해결해준다. 이제개발자는LoRa 기술을사용함으로써두가지모두를극대화하면서추가적인리피터비용을줄일수있다. 또한RN2483은 AES-128 암호화를이용해네트워크통신에대한보안기능을제공한다.

RN2483은확장가능성, 견고한통신, 이동성을갖추고열악한실외환경에서도안정적으로작동할수있으며광범위한저속무선모니터링및제어설계에매우적합하다. IoT 및 M2M 애플리케이션의예로는스마트시티(가로등, 주차, 교통센서), 에너지측정(전기/수도/가스스마트미터) 및산업/상용/홈자동화(HVAC 제어, 스마트가전, 보안시스템, 조명) 등이있다.

새로운모듈에대한보다자세한내용은http://www.microchip.com/LoRa-Module-030215a에서확인할수있다.

공급

RN2483은현재베타고객들에게샘플공급중이며, 마이크로칩공식총판파트너에문의하여구매할수있다.RN2483은1천개단위수량으로5월에양산될예정이다. 마이크로칩의검증된무료 MPLAB®통합개발환경을이용할수있는개발보드는5월에구입가능하다. 보다자세한정보는내용은마이크로칩대리점에문의하거나마이크로칩웹사이트(http://www.microchip.com/LoRa-Module-030215a)에서확인할수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에대하여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NASDAQ: MCHP)는세계적인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신호, 아날로그및플래시 IP 솔루션전문기업으로, 제품개발위험이적고전체시스템비용이낮으며보다빠른제품출시가가능한다양한고객용애플리케이션을제공한다. 미국아리조나주챈들러에본사를둔마이크로칩은신뢰할수있는제품공급능력및품질과함께탁월한기술지원역량을자랑한다. 자세한정보는마이크로칩웹사이트(http://www.microchip.com/Homepage-011915a)에서확인할수있다.

참고: Microchip의이름및로고, MPLAB 및 PIC 는미국및기타국가에서 Microchip Technology Inc.의등록상표이다. 본문에언급된다른모든상표는해당소유주의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