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RN4020 블루투스® 스마트 모듈 출시

블루투스 4.1 저전력 스택 내장으로 호스트 MCU 유무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

 

 

서울, 2014년 6월 25일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 2014 년 6 월 24 일부터 26일까지 로즈몬트에서 개최되는 센서 엑스포(Sensors Expo)에서 자사 최초의 블루투스 4.1 저전력 모듈 (Bluetooth® 4.1 Low Energy module)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신제품 RN4020은 블루투스 기술에 정통한 마이크로칩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전세계 관련 규격과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의 인증을 모두 거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 저전력(Bluetooth Low Energy; 이하 BTLE) 스택 및 공통 SIG 저전력 프로파일에 대한 온보드 지원을 내장하여, 제품 출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동시에 블루투스 호환을 통해 인증 비용 및 개발 리스크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모듈에는 마이크로칩 저-에너지 데이터 프로파일(Microchip Low-energy Data Profile 이하; MLDP)이 탑재되어 있어, BTLE 링크를 통한 모든 타입의 데이터 스트리밍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RN4020는 ‘스택 온 보드(stack-on-board)’ 모듈이므로 수백 가지의 PIC® MCU를 포함한 모든 마이크로컨트롤러에 UART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이 가능하며, 동시에 비콘이나 센서 등 기본적인 데이터 수집 및 통신용으로 MCU 없이 독립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독립형 구동 방식은 마이크로칩 고유의 무 컴파일 스크립팅(no-compile scripting) 기술로 실현되며, 별도의 툴이나 컴파일링 없이 단순한 ASCII 명령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듈을 설정할 수 있다.

오늘날 비용에 민감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전력을 적게 소비하고 블루투스 LE 연결을 쉽고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는 턴키 솔루션을 통해, 규격 준수 스마트폰 및 태블릿,  컴퓨터에서 하나의 배터리로 수년 간 동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자 한다. 저전력 무선 명령 및 제어(command-and-control)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시장에는 ▲가정 자동화 및 가전제품 ▲의학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완구 ▲ 태그 ▲ 원격조정 및 리모컨 ▲펄스 및 근접 센서 기반 시스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등이 포함된다.

마이크로칩의 RN4020 블루투스 LE 스마트 모듈은 모든 설계에 저전력 연결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QDID 블루투스 호환성 테스트를 통한 EPL(End Product Listing) 절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인증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모듈에는 마이크로칩의 유연한 MLDP 및 블루투스 SIG 저-에너지 공통 프로파일을 포함한 모든 프로그래머블 프로파일이 저장되어 있으며 이를 모듈 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공통 퍼블릭 프로파일뿐 아니라, ASCII 명령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라이빗 서비스도 생성할 수 있다. 이 밖에도 RN4020은 7 데시벨미터(dBm)의 송신 전력과 -92.5dBm의 수신 민감도를 갖는 내장 PCB 안테나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11.5 x 19.5 x 2.5 mm 크기의 소형 폼팩터에서 100 미터[1]  이상 거리에서의 동작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칩 무선 제품 사업부 총괄 스티브 콜드웰(Steve Caldwell)은 “업계에서 인증 받은 소형 BTLE 모듈은 최신 블루투스 4.1 무선 연결을 보다 편리하게 설계에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며, “RN4020은 사용자에 최적화된 저-NRE 블루투스 클래식 모듈로 얻어진 포괄적인 경험을 마이크로칩의 업계 선도 제조기술 및 지원 인프라와 결합하여 탄생한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개발지원

마이크로칩이 함께 출시한 유연한 RN4020 블루투스 저-에너지 PICtail™/PICtail 플러스 도터 보드(부품번호 RN-4020-PICtail)는 현재 구입 가능하다. 보드는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 PC, 마이크로칩의 PICkit™, MPLAB® REAL ICE™ 툴을 위한 온보드 인서킷 시리얼 프로그래밍(In-Circuit Serial Programming™) 인터페이스 상에서의 코드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이는 마이크로칩의 기존 개발 보드에 익스플로러 16(Explorer 16), PIC 18 익스플로러(PIC18 Explorer) 및 PIC32 I/O 확장 보드(PIC32 I/O Expansion Board) 등 PICtail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능 실행을 지원한다. 추가적으로, 온보드 초저전력(eXtreme Low Power 이하; XLP) PIC18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경우 PICtail 보드가 호스트에서부터 USB로 구동되어 독립형 모드로 작동할 수 있으므로 휴대용 기능 시연 및 개념 증명이 가능하다.

공급

RN4020블루투스 저-에너지 모듈은 현재 구입 가능하며, 1천개 단위 수량으로 공급된다. 전세계 규제 기관 및 블루투스 SIG 인증을 통과한 모듈은 11.5 x 19.5 x 2.5 밀리미터이며, 내장 PCB 안테나가 포함되어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칩의 전 세계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거나, 마이크로칩 웹 사이트 (http://www.microchip.com/get/K6QA)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보도자료에 언급된 제품은 마이크로칩 다이렉트(http://www.microchip.com/get/NT42)에 방문하여 구매하거나 마이크로칩 공식 총판 파트너에 문의하여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에 대하여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NASDAQ: MCHP)는 세계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및 플래시 IP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제품 개발 위험이 적고 전체 시스템 비용이 낮으며 보다 빠른 제품 출시가 가능한 다양한 고객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미국 아리조나 주 챈들러에 본사를 둔 마이크로칩은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공급 능력 및 품질과 함께 탁월한 기술 지원 역량을 자랑한다.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칩 웹사이트(http://www.microchip.com/get/CLU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Microchip의 이름과 로고, PIC 및 MPLAB 은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Microchip Technology Inc.의 등록상표이다. PICtail, In-Circuit Serial Programming, PICkit  REAL ICE 미국  기타 국가에서 Microchip Technology Inc. 상표이다본문에 언급된다른 모든 상표는 해당 소유주의 자산이다